반응형

청송 나무닭움직임 연구소 장소익선생님과의 인연 덕분

이번에 두번째 남미 인형극 공연을 비나리마을에서 가지게 되었다.

난생 처음 비나리마을에서 남미 인형극 공연이 있었던 날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한데 벌써 3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비나리마을에는 번듯한 시설이 들어섰고,

마을을 문화 예술적으로 풍요로운 공간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주민들의 의지도 상당히 고양되었는데

아쉽게도 지역의 명호초등학교 아이들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훨씬좋은 시설에서 공연을 가지게 되었지만

열기는 그때만하지 못해 못내 씁쓸한 기분을 피할 수 없었다.

사실 공연시간이 다가오는데 찾아오는 아이들은 없어 무척이나  가슴졸여야했다.

그래도 다행히 공연시간에 임박하자 다른마을 분들을 포함해

명호면 내의 여러마을에서 아이들 손을 잡고도착하기 시작했다.

공연이 한창 진행중일 때 세어보니 

아이와 부모를 포함해 약 쉰 가량의 주민이 공연에 참가했다.

아름다운 공연, 귀한 공연을 이웃과 같이 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스러운지 모른다.

 

이날 공연작은 파랄라마노극단의 2인인형극 [징글버]였다.

거리의 천사, 거지들이 맞는 성탄절 이야기를

인형극의 형식에 노래까지 곁들여

처절한 아름다움 혹은, 가혹한 가난속에 피어나는

희망 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는 것 같았다.

두 배우가 미리 직접 만들던 소품하나하나에 묻어있는

볼리비아의 민속예술 감각하며

전체 진행과정에서 진지함을 잃지않고

공연에 임하는 두 배우의 겸허한 자세 등 어느것 하나 감동적이지 않은 것이 없었다.

 

대사를 한마디도 알아들을 수 없으면서도

인형의 동작하나하나가 전해주던 정서적 공감은  

가난한 삶에 임하는 인간의 공통된 태도인지도 모르겠다. 

가혹한 삶의 여건 속에서도 잃을 수 없는

삶의 숭고한 가치 그리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희망

아마도 볼리비아인 두 배우는 그런 메시지를 가지고

우리를 만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가을의 초입, 비나리마을학교에서

주민과 함께 한 볼리비아 인형극이 남긴 울림은

오래도록 나의 가슴속에 남아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